티스토리 뷰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지금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 있지만 16일부터는 동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을 받아요.

홈페이지 신청은 신청서를 다운받아 프린트 한 후 작성해서 다시 스캔받아 신청을 해야해서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16일 이후 신청하는 것도 괜찮을 듯하네요.

일단 신청하면 자격여부를 판단해서 연락을 주는데 한 일주일쯤 걸리더라구요. 지난주 신청했는데 딱 일주일만에 문자가 왔어요.

서울시지원금은 모바일 상품권(서울사랑상품권) 나 선불카드 중 선택이 가능한데 모바일 상품권으로 신청하면 10% 의 금액이 더 들어오는데 가족 인원수에 따라 지원금이 다릅니다. 저는 2명이라 30만원이 지급되었고 선불카와 서울사랑상품권 중 고민하다가 모바일 상품권으로 받아서 33만원이 들어왔어요.

신청한지 일주일 후 안내문자가 왔고 다음날 서울사랑상품권이 도착했어요.

상품권은 신청 지역 사랑상품권이기 때문에 그 지역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한거 같아요.

처음에 받고 좀 당황했는데 사용가능한 지역을 찾아보니 서울 전체에서 사용가능한게 아니라 그 지역 안에서 사용 가능한거더라구요.

이 문자에서 제일 중요한건 PIN 번호 예요. 그리고 모바일 상품권은 제로페이로 쓸 수 있는데 사용할 수 있는 앱이 체크페이, 비플 제로페이, 머니트리 이렇게 3개 있었어요. 3개중 원하는 걸로 선택해서 앱 설치하고 가입하면 됩니다. 저는 가운데꺼 설치했어요.

앱 설치하면 아래 화면이 보이는데 '모바일 상품권 구입 & 결제' 를 누르고 '서울시 지원금 등록' 선택하고요.




PIN 번호 넣는 자리에 문자로 받은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등록하기. 끝

등록하고 나면 금액이 보이고 이제 사용가능합니다.

아직 실제 결제는 못해봤어요. 제로페이 결제가능한 곳은 다 되는듯한데 제로페이 설치가 안되어 있는 곳도 있을테니 확인은 필요할 거 같아요.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앱에 보이는 가맹점 찾기 로 확인해도 되고 아래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있어요.

https://www.zeropaypoint.or.kr/

대형마트는 안되고 주유소도 지도상으로는 일부 가능해보였어요.

아, 그리고 저 PIN 번호는 1명만 등록돼요. 혹시나 될까 싶어 해봤는데 가족 전체가 같이 쓰는게 아니라 1명만 등록되고 사용할 수 있더라구요.

문의사항에 질문은 해놨지만 아마 안된다는 답이 올 거 같네요.

제로페이는 처음이라 좀 낯설긴 하지만 그래도 감사한 마음으로 쓸거예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