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까운 동남아는 아무래도 저가 항공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예요.

자주는 아니지만 1년에 2~3번은 비행기를 타는 편이라서 6개월~1년전에 미리 미리 항공권 예매를 해놓는 경우가 대부분이고,대부분의 경우 크게 여행 스케줄이 변경될 일이 없어서 환불을 해야하거나 일정변경을 해야하거나 하는 일이 거의 없었어요

그것도 운이 좋은 편이라고해야겠네요. 아무래도 저렴하게 구매한 항공권들은 변경이나 환불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런점에서 에어아시아는 3개월전까지는 환불이 가능해 좀 더 다행이라고 할까요..

작년에도 올해 여행을 위해 5월달 세부행 비행기를 에어아시아에서 예매했었어요.

정확히는 세부가 아니라 오슬롭으로 갈거지만 어쨌든 세부로 가야합니다.

작년엔 세부행 결정이 늦어서 11월에 에어아시아 할인 떴을 때 구매했는데

20년 5월 출발, 인천~세부 왕복 415,000원 (2인. tax, 수화물포함).이었거든요.

좋은 가격에 잘 예매한거 같아 기뻤는데 최근 상황들때문에 아무래도 불안했어요. 비행기가 결항되거나 결항은 아니어도 여행갔는데 상황이 좋지않거나 할 수 있으니까요.

에어아시아 환불 규정은 이렇습니다.

한국에서 출발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경우인 걸로 알고 있어요. 다른 나라 출발은 잘 모르겠네요.

 출발 3개월전

 100% 환불

 출발 2~3개월전

 90% 환불

 출발 1~2개월전

 80% 환불

 출발 ~1개월까지

 70% 환불

그래도 우선은 좀 기다렸어요. 혹시 그 전에 상황이 나아지면 그대로 가려고 했는데 2월 지나고 3월 되어도 쉽게 나아질 상황이 아닌거 같더라구요.

날짜를 계산해보니 90% 환불이 가능한 시점이라 에어아시아 ava 챗으로 취소 요청을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는 에어아시아 4월 비행기들이 취소되면서 결항에 대한 환불은 전액 환불인 듯했지만 우린 5월이라 그냥 규정대로 환불 받겠죠.

좀더 기다리면 100% 환불이 될지 모르지만 그냥 취소하기로 했어요.

3월 초 ava 챗으로 환불요청은 된 상태였고 접수되었다는 이 메일도 받았어요. 대략 15일~한달,두달까지도 걸린다는 소릴 들은 게 있어서 기다렸어요.

그런데 여태 아무런 진행상황이 없다가 몇일 전, 오후에 메일이 왔어요.

상황이 이러이러하니 크레딧으로 받으면 좋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1년안에 에어아시아를 다시 탈 계획이 정확하지 않으니 원래 결제수단으로 환불 원한다고 회신 보내놓고 에어아시아 ava챗을 열었어요.

사실 몇 주동안 진행상황 체크해보려고 라이브챗 수없이 시도를 했었는데 연결이 안됐었거든요. 정말 속터질 뻔 했네요

한국어로 라이브챗 하려면 allstar 연결/ allstar 상담원 연결 이라고 적으면 되는데 한번에 되지 않고 5~6번 튕깁니다. 꿋꿋하게 버티면 라이브챗으로 넘어가요.

라이브챗 창은 열리지만 그때부터 기다림이 하세월... 요즘같을 땐 1시간은 기본이더라구요... 눈빠지고 목빠질뻔..

오늘은 새벽 5시쯤 시작해서 한국어 버젼 1시간, 영어 버젼 2시간 만에 드디어!!! 연결이 됐어요.

한국어 상담원과의 채팅내용은 긁어놓은 내용입니다

---

상담원:: 안녕하세요, 고객지원팀 입니다. 원활한 상담을 위해 예약번호 먼저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

상담원:: 감사합니다, 무엇을 확인해드리면 될까요 ?

사용자: 환불요청했는데 아직 진행중이라고 나옵니다

상담원: 크레딧 / 비행변경 권장 이메일 받으셨나요 ?

사용자: 오늘 받았는데 크레딧으로 받지 않고 원래 결제수단으로 환불 진행하고 싶습니다

상담원: 네 고객님, 받으신 이메일에 최초결제수단으로의 환불을 원한다고 답변해주시면 환불팀에서 확인 후 진행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메일로 회신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2건을 같이 취소했는데 메일은 하나만 왔어요. 기다려야하나요?

상담원: 이메일을 받지 못하셨다면 이메일 기다려주신 후 회신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취소요청한지 한달이 넘었는데 너무 오래 기다리네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상담원: 이메일로 회신 주셔야 가장 빠른 처리가 가능한 점 안내드립니다. 현재 환불요청 폭증으로 환불처리 소요시간이 길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혹시 영어 버젼은 다를까 싶어서 홈페이지 언어 설정 영어로 바꾸고 ava chat 을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뭐라고 적어야 라이브챗을 할 수 있는지 모르겠어서 Chat with allstar 라고 해봤는데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refund 라고 적으니 쉽게 라이브챗으로 넘어갔어요.

채팅창 열어놓고 어언 1시간 30분을 기다렸습니다. 드디어!!!

파파고의 큰 도움으로 대충 채팅을 할 수 있었어요. 채팅창 닫힐까봐 서두르다보니 잘못 표현된 것도 있지만 머, 내용 파악되었음 된거죠.

내용은 이메일 받고 회신을 해야 환불 처리가 진행되고 시간이 꽤 소요될거라는 이야기였어요.

환불 진행중이라고 확인해줬으니 언젠가 되겠죠.

빨리 환불 받은 분들은 몇 일만에도 받던데 전 오래걸리네요.

받으면 얼마나 걸렸는지 다시 써볼거예요

** 요즘 상황때문에 환불처리가 많다보니 환불은 이메일 받은 후 회신으로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다른 방법으로 되신분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니까 기다려봐야겠어요..

** 한국어버젼보다 영어버젼이 좀더 반응이 빠릅니다..한국어 가능한 상담원 없다고 튕긴적도 많거든요.


댓글